티스토리 뷰

반응형

인간의 의지와 자기 절제, 그리고 재능보다 목표 달성을 예측할 수 있는 역량 즉 그릿을 주제로 앤절라 더크워스는 연구를 진행했다. 그년의 연구는 인간의 의지와 자기 절제에 대한 10년이 넘는 종단연구는 수많은 학술 저널에 기고되었고, 언론들은 그녀의 연규를 조명하기 시작하면서 유명세에 올랐다.

열정에도 끈기가 필요하다

당신의 그릿은 어느 정도인가? 아래는 저자가 연구한 그릿 척도이다. 각 문항을 읽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칸에 표시를 해보라. 질문을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당신이 직장 동료나, 친구 가족뿐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에 비해 어떤지 자문하고 답해보라 당신이 표시한 칸에 해당하는 점수를 합산한  뒤 10으로 나눠서 나온 점수가 당신의 총 그릿 점수다. 이 척동의 최고 점수는 5점이며 최저점은 1점이다.당신의 점수는 현재 스스로에 대한 평가임을 기억하라. 지금 이 순간 당신의 그릿은 이전의 그릿과 다를 수 있다. 그리고 훗날 그릿 척도로 다시 검사해 보면 점수가 다를 수 있다. 이 책에서 계속 언급하겠지만 여러 근거로 볼 때 그릿은 변할 수 있는 특성이다.  그릿을 구성하는 두 요소는 열정과 끈기다. 더 깊이 알아보고 싶다면 요소별 점수를 계산해 볼 수도 있다. 홀수 항목의 점수를 합산한 뒤 5로 나눈 값이 열정 점수, 짝수 항목의 점수를 더한 뒤 5로 나눈 갑상 끈기 점수다. 열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면 끈기 점수도 높을 것이다. 역으로도 같은 관계가 성립된다. 하지만 짐작하건대 끈기 점수가 열정 점수보다 아주 조금 높을 것이다. 모든 사람이 그렇지는 않겠지만 내가 조사했던 대부분이 그랬다. 나도 이장을 쓰면서 검사했을 때 끈기 점수가 5.0점 열정점수가 4.2점, 총 그릿 점수는 4.6점이었다.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내게는 오랫동안 같은 목표에 일관되게 집중하는 일이 열심히 노력하며 좌절을 딛고 일어서는 일보다 어렵다.

 

목적의식을 기르는 세 가지 방법

당신의 나이가 얼마가 됐든 목적의식을 기르기에 너무 빠르거나 늦은 나이란 없다. 지금부터 추천할 세 가지 방법은 각각 이 장에서 언급했던 목적을 연구해 온 학자들에게서 빌려온 것이다. 데이비드 예거는 당신이 지금 하는 일이 사회에 어떤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해 보라고 권한다. 연구에서 고등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세상이 더 살기 좋은 곳이 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학교에서 배운 내용과 연관시켜 대답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 8학년 생은 이렇게 답했다. 저는 유전학 연구원이 되고 싶습니다. 그 직업이라면 유전자 조작으로 식량을 증산해서 세상을 발전시킬 수 있을 테니까요 이렇게 대답한 학생도 있었다. 교육을 받아야 주변 세상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대학부터 가지 않으면 아무도 도울 수 없을 거예요 재미있는 비디오를 볼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졌을 때도 학생들은 지루한 수학문제를 열심히 풀었으며, 그 결과 과학과 수학 과목의 성적이 향상됐다. 

빌 데이먼은 목적이 확실한 롤모델을 찾으라고 권한다. 그는 자신이 면담 연구에서 사용했던 다음 질문들에 대한 답을 글로 써보라고 제안한다. 지금으로부터 15년 후의 당신을 상상해 보세요 그때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입니까? 당신에게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 하겠다는 자극을 줬던 사람이 있습니까? 그런 삶을 보여준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가 자극이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나는 데이먼이 권한 방법을 따라 해 보면서 타인 중심의 목적이 아름다울 수 있다는 사실을 내게 보여준 사람은 다른 누구도 아닌 내 어머니임을 깨달았다. 과장이 아니라 어머니는 내가 이제껏 만난 사람들 중에서 가장 친절한 분이다. 자라면서 인정 많은 어머니가 늘 달갑지만은 않았다. 해마다 추수감사절이면 낯선 사람들과 한 식탁에 앉아야 하는 일이 불쾌했다. 어머니는 중국에서 이민 온 지 얼마 안 된 먼 친척들 뿐 아니라 그들의 동거인 그 동거인의 친구들까지 불렀다. 11월에 어머니와 우연히 마주친 사람들 중에서 추수감사절에 갈 곳이 없는 모두가 우리 집에 초대받았고 후한 대접을 받았다. 어떤 해에는 어머니가 포장을 뜯은 지 한 달밖에 안 된 내 생일 선물을 기부했고, 또 어떤 해에는 여동생의 인형을 몽땅 기부했다. 우리는 성절을 부리고 울면서 어머니가 우리를 사랑하지 않으니까 그런 짓을 했다고 비난했다. 하지만 그 물건들이 더 필요한 아이들이 있단다 어머니는 우리의 반응에 진심으로 놀라며 말했다 너희는 가진 것이 많지만 그 아이들은 가진 것이 너무 없어 내가 아버지께 MCAT을 보지 않고 서머브리지 프로그램을 설립하는 데 전념하겠다고 말씀드렸을 때 아버지는 졸도할 뻔했다 왜 가난한 애들에게  신경을 쓰니? 가족도 아니고 알지도 못하는 애들인데 이제 나는 그 이유를 안다. 어머니를 통해 한 사람이 많은 사람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평생 봐 왔기 때문이다. 목적의 힘을 목격했던 것이다.

 

리뷰

책의 내용은 성공하는 사람은 과 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머리가 좋거나 재능이 좋아서 성공하고 공부를 잘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열정과 끈기와 결국은 성공을 하게 만들며 그것을 위해서 는 그릿을 키워야 한다고 말한다. 나의 그릿점수는 하위 10%여서 엄청 실망하였다 그런데 나는 예전부터 외국사람들이 쓴 글을 번역한 글은 잘 안 읽힌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그릿을 키울 수 있을까만 중점적으로 봤다. 책 내용도 다소 어렵다. 하지만 책을 자주 읽고 그릿을 한번 키워 보시겠다는 분들은 읽으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