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책 백만장자 메신저 저자는 19세에 자동차 사고를 당해 죽음의 문턱에서 살아남은 뒤'인생의 골든 티켓'이라고 부르는 제2의 기회를 맞는다. 이후, 그는 다른 사람들이 삶의 동기를 되찾고 새로운 인생을 살도록 돕는데 헌신한다. 동기부여와 비즈니스 마케팅에 있어 선구자적 사상가로 인정받으며 활동 중이다.

 

왜 이 책은 중고서점에서 수십만 원에 거래됐을까?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줬을 뿐인데 어느 날부터 나는 부자가 되었다.  자동차 좋아하는 옆집 아저씨는 중고차 컨설턴트로, 두 아이 엄마가 입학 상담사로 누구나 자신만의 무기가 있다. 돈이 없어도 좋다. 사무실도, 직원도 필요 없다.  오늘부터 당신의 경험을 팔아라. 이 책은 보통 사람을 '1인 사업가'로 만드는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서 이자 실행서이다. 이 책은 처음 쓰인 것은 2011년이다. 지금부터 10년도 전이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 메신저 사업, 즉 사람에게 어떤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제공해야 하는지 그것을 '왜' 해야 하는지를 대단히 명확하게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대적 관점으로 보면 이 생각은 최소 몇 년은 앞서 있다고 밖에 설명할 방법이 없다. 콘텐츠 산업은 실제로 시작해서 실패해보지 않으면 절대 알 수 없는 부분들이 있다. 즉 시간을 들여 좋은 품질의 콘텐츠를 만들어도 그것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돈을 지불하는 행위로까지 이어지게 한다는 보장이 없다. 따라서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음에도 아무런 성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몇 가지를 수정하면 되는 게 아닌가.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니 이런 생각은 콘텐츠 산업의 특수성을 전혀 모르고 하는 말이다. 콘텐츠 산업은 제조 공장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된 부분을 수정해서 다시 성공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독자들이 이 책에서 가장 크게 얻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런 전체적인 전략이다. 브렌든 버처드는 여기에 대한 지름길을 제시한다. 우리가 세상에 기여할 수 있는 '메시지'를 만들고, 이 메시지를 오디오북, 동영상, 소책자, 상담, 세미나, 강연 등의 형식으로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이 부분은 실제로 이런 사업을 하고 있는 나에게도 많은 동무이 되었기에 메모를 하면서 기억하려고 애썼다. 지금은 하나씩 실천 중이다. 먼저 이 책을 읽은 독자로서, 단언컨대 이목은 이 책이 중고서점에서 수십만 원의 호가에 팔리게 만든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이제까지 살면서 특별하게 '성취'한 것은 무엇인가?

누구든 인생을 살아오면서 다른 사람들보다 뭔가를 먼저, 혹은 뛰어나게 성취한 경험이 있다. 그 과정에서 배운 교훈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라. 지금 어른인 당신은 신발끈 묶는 법을 잘 알지만 어린아이들은 그렇지 않다. 당신은 운전을 할 줄 알지만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미 사회생활을 해본 당신은 일자리 구하는 법과 승진하는 요령을 알지만 취업해 본 적 없는 청년들은 모른다. 뿐만 아니라 당신은 시험을 잘 치는 법, 담요 만드는 법, 아픈 가족을 돌보는 법등 다른 사람이 간절하게 궁금해하는 것들에 대한 답을 이미 알고 있다. 우연히 습득한 것도 나만의 전문 지식이다. 차분하게 앉아서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배우고 경험한 모든 것의 목록을 작성해 보라. 당신은 자신이 매우 많은 것을 알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어쩌면 그 목록의 길이를 보고 놀랄지도 모른다. 당신은 이미'성과 기반 메신저'이다. 성과 기반 메신저란 어떤 것을 '경험해 보고 성취해 본'사람이며 이제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인생의 중요한 어떤 시기를 헤쳐 나갔거나 다소 사소해 보이는 어떤 일을 해낸 것만으로도 당신은 내가 '우연히 습득한 전문지식'이라고 부르는 지식을 쌓았다. 당신은 스스로가 메신저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당신이 아는 너무나 기본적인 정보와 지식을 구하기 위해 적지 않은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사람이 수백만 명이나 있다. 마치 아이들이 신발끈 묶는 어른의 모습을 신기해하며 바라보듯이, 그들은 당신이 이미 아는 그 내용을 배우고 싶어 하며 대가를 지불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 지나치게 일반화하는 것으로 보일지 모르겠다. 하지만 한번 생각해 보라. 이력서 잘 쓰는 법을 배우려고 돈을 지불한 적 있는가? 분명히 이력서 쓰는 법에 대한 책을 한 권쯤 산적이 있을 것이다. 자기 계발 도서를 구입한 적은? 나는 적지 않게 구입했다. 또는 이너넷 강의를 듣거나 온라인으로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결제를 한 적은 있는가? 누구나 그런 적이 있을 것이다. 당시에는 이런 경험이 별일 아니라고 생각했을지 모르지만, 이것이야말로 메신저 산업의 사례이다. 누군가 어떤 이르하는 방법을 알고 있고 당신은 그것을 배우기 위해 돈을 지불했다. 그들은 이미 당신이 원하는 성과를 이룬 적이 있고 그래서 당신은 자신의 학습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고 그들의 노하우를 샀다. 즉 당신은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데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는 대가로 돈을 지불한 것이고, 이는 곧 성과에 값을 치른 것이다.

 

성취는 대단 한 업적이 아니어도 된다.

당신은 이제까지 살아온 경험을 통해 이미 성과기반 메신저가 도리 자질을 갖추었다. 자신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려면 가장 먼저 살면서 혹은 일하면서 어떤 결과를 성취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야 한다. 당신은 이렇게 묻고 싶을 것이다. '그렇지만 나는 내가 어떤 결과를 성취했는지 모르겠어요. 내가 스스로 알아채지도 못하는 전문지식을 갖고 있다고요? 이 의문을 해소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내가 다음에 제시한 미완의 문장 몇 개를 완성해 보는 것이다. 실제로 나는 이 같은 질문을 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직접 확인해 보도록 문장을 완성하게 했다. '내가 알고 있는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하는 비결은?"이라는 구절을 제시했을 때 그들은 '더 많이 듣는 것이다.', '감사하는 마음을 더 많이 표현하는 것이다.'등의 비결을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문장을 매우 빨리 완성했다는 사실에 놀란다. 그리고 자기 안에 이런 답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 자신감을 갖게 된다. 여기에서 당신도 이와 같은 '메신저 가이드'활등을 직접 해보도록 하자. 간단하지만 심오한 이 문장들을 완성하고 나면 당신은 메신저 사업의 바탕이 될 주제와 아이디어를 발견할 것이다. 잠시 책 읽기를 중지하고 펜을 꺼내 다음의 문장을 가능한 한 정직하고 철저하게완성해 보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