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 아이를 위한 부의 사다리 책은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한국형으로 바꿔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퀀트투자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연금 저축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고 저자는 언급하고 있다.

 

우리아이를 위한 부의 사다리

 

돈에 대한 생각

앨런 그린스펀은 이렇게 말했다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문맹보다 더 무섭다." 만약 내가 돈을 많이 벌어서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줬다고 해도 자녀가 그 돈을 운용할 능력이 되지 않으면, 오히려 주지 않은 것보다 못한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부모가 금융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서 겪었던 여러 가지 어려움들을 자녀가 다시 겪지 않도록 하려면 어려서부터 하는 금융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부모인 나도 금융교육을 받지 못했는데, 어떻게 우리 아이에게 금융교육을 할까 싶기도 하겠지만 이미 우리는 가장 기본적인 교육법을 알고 있다. 아이에게 금융교육을 시작할 때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은 '절약'이다. 매달 생기는 일정량의 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목돈도 만들 수 있다.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종잣돈이 필요하고 주식투자에도 시드 머니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나는 이 말을 듣고 정말 뼈 때리는 말이다라고 생각했다. 가장 좋아하던 돈이 적으로 돌아서면 얼마나 무서운가 돈이 있으면 행복했던 순간을 생각해 보면 정말 소소한 것 때문에 좋았다. 예를 들어 음식을 시킬 때 가격을 보지 않고 시키고, 물건을 구매할 때 마음대로 구매할 수 있는 행복, 우리 가족이 만약 아프다면 언제든지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행복말이다. 이 책을 읽고 나뿐만 아니라 아이의 금융교육을 실천할 수 있기를 바란다.

 

알면 바로 실천하자

우상향하는 자산에 복리로 오랜 시간 투자를 유지한다면 아이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절대 반지를 얻을 수 있다. 벌써부터 부자가 된 기분이다. 직접 투자를 하려면 신경 쓸 것도 많고 알아야 할 점도 많은데 좀 더 단순하게 자산을 불리는 방법을 알려준다. 최근에 각광받는 투자 방법 중 하나가 퀀트다. 이것은 특정 조건을 설정한 후에 그 방법으로 불입을 하는 것이다. 한국도 대략 10년 정도 전부터 본격적으로 여러 책에서 소개되면서 이 방법을 실천하는 투자자들이 꽤 있다. 덕분에 경제적 자유를 획득했다는 분들도 생기고 있다. 개인이 기업분석을 하며 투자하는 것은 엄청 어렵기 때문에 나온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하여 수익률이 적은 것은 결코 아니다. 어지간한 개인 투자자의 직접투자 수익보다 더 높다. 이를 위해서는 백테스트라는 걸 한다. 과거의 데이터를 근거로 수익률을 산정한다. 그럴 때 어느 정도 수익률이 나오는지 살펴본 후에 벤치마크 하여 얼마나 좋은지를 파악한다. 벤치마크보다 좋다면 충분히 시도할 방법이다. 굳이 개별 기업에 대해 자세히 알 필요도 없다. 이를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이 ETF를 활용하는 것이다. 상장되어 있긴 하지만 여러 기업을 모아 놓은 것이니 말이다. 

 

이를 위해서 책에서는 총 세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6040 전략과 올웨더 포트폴리오전략, 가속 듀얼 모멘텀 전략이다. 셋다.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한국과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ETF를 활용한다. 여기에 세금 측면이 있어 일정 금액까지는 한국 ETF를 활용하고 금액이 커지면 미국을 활용하라고 알려준다. 여기에 미국은 환율이 중요한데 환헷지 하지 않은 상품으로 하는 것이 서로 상관관계에 의해 상쇄디니 권한다. 추가로 MDD라는 걸 중요하게 여긴다. 그 이유는 보유하면서 수익의 편차가 크면 마음고생이 너무 크다. 수익률 30%가 나와도 마이너스 20% 이상까지 가면 불편하고 인내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런 관점에서 좀 더 안정적으로 수익이 상하로 크게 움직이 않는 것까지 함께 살펴본다. 내가 볼 때 정잡은 그냥 6040으로 보였다. 미국 주식 60, 미국 10년물 채권 40으로 한다. 그 후에 1년에 한 번씩 리밸런싱을 하며 보유하면 된다. 자세한 리밸런싱 방법 등은 책을 읽어보면 나온다. 

 

마무리하며

나는 올웨더 전략으로 연금 포트 폴리오를 돌리고 있다.지금은 주식과 채권이 같이 떨어지는 구간이라 많이 힘들다. 그래도 MDD가 그렇게 높지 않아 꾸준히 운용하고 있다. 무엇이든지 배우면 실천이 중요하다 부자들은 매일밤 공부하고 아침에는 실천한다고 한다. 정말 중요한 것을 배웠으면 무조건 실천해서 부의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보도록 합시다.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