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저자는 어린 대학교 재학 시절, 주식에 대해 알게 되면서 주식 투자 도서를 읽으며 성공 투자의 꿈을 키웠다. 군대에서 모은 10만 원으로 첫 주식 투자를 시작했고 투자 3년 만에 100억 원을 벌었다. 이후 세무사 자격증을 따고 건국대학교 부동산 대학원에서 석사를 취득하면서 진정한 투자 전문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

 

삼박자 투자법

저자는 성공투자 기법 중 무엇이 가장 중요하냐고 묻는 다면 단언하건대 ' 삼박자 투자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 삼박자 투자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보겠다. 20년 넘게 주식투자를 하면서 정말 많은 주식투자 서적을 읽었고 여러 주식투자자와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그 과정에서 알게 된 것 중 하나가 투자자들이 종목 선정을 하면서 가치분석, 가격분석, 정보분석을 가장 많이 연구한다는 것이었다. 물론 저자도 그랬다 처음 주식투자를 했던 시기에 상한가 따라잡기를 공격적으로 하며 어떤 재료가 나왔을 때 종목들이 크게 반응하는지를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정보분석을 하는데 치중했다. 그러면서 단기매매는 장기투자에 비해 타이밍이 중요하고 특히 매도타이밍을 잘 잡아야 한다는 생각에 차트 공부를 열심히 했다. 그렇게 돈을 크게 번 이후에는 점점 중장기투자 포트폴리오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당연히 가치분석에 치중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상승률 상위 종목의 재료를 분석하자

정보는 주식투자에 있어서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에게 노출되지 않은, 공개되지 않은 소수에 근거 없이 떠돌아다니는 소위 '찌라시' 같은 정보가 아닌 모두에게 공개된 증권사 리포트나 공시된 정보들이 훨씬 더 중요하다. 이러한 정보들은 누구나 볼 수 있지만, 그 정보를 판단하고 분석하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 가지는 가치가 다르다. 따라서 남들보다 정보분석을 잘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증권사 리포트, 공시, 뉴스 등 공개된 정보를 모두 볼 시간이 너무 부족하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정보분석을 해야 할지 막막한 투자자가 있다면 상승 종목의 재료를 매일 찾아볼 것을 추천한다. 앞서 언급했지만 나는 과거에는 상한가 전 종목을 그리고 지금의 상한가 30% 시대에서는 상승률 30위 이상 종목을 모두 분석한다. 그렇게 1년 정도를 분석하다 보면 시장 내 재료의 흐름을 알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주가가 오른 종목을 공부하고 어떤 정보가 주가를 얼마나 오르게 하는지 데이터화하면서 이와 관련된 정보를 쌓아간다면 이후에 어떤 정보를 접하더라도 그 정보가 주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차트 분석으로 추세매매가 가능해진다.

가격을 분석할 때는 차트 분석을 통해 추세와 변곡점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단언컨대 변곡점을 찾아 내는 비법은 이 세상에 없을 것이다. 기업가치 평가를 한 줄의 공식으로 해낼 수 있는 마법의 가치평가 공식이 없는 것처럼 말이다. 변곡점을 찾아내는 절대적인 방법은 없지만, 그런데도 봉의 형태나 이평선의 형태를 통해서 하락변곡점과 상승변곡점을 찾아내는 공부를 하고 이를 예측하는 이유는 50% 이상의 확률을 위해서라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변곡점을 찾는 게 어렵다는 걸 인정하게 되면 상승추세에서 수익을 내야 함을 더욱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상승변곡점을 찾는 게 어려워 하락추세의 종목에 접근하게 되면 지속적인 추가하락에서 큰 손실이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락추세의 종목은 대바닥이 지나고 난 후에 매수를 고려하면 된다. 

 

가치분석으로 살아남기

삼박자 투자법의 세 가지 분석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한다면 가치 분석이라 할 수 있다. 극단적으로 표현하자면 정보분석과 차트 분석을 잘해서 좋은 종목을 선정했을지라도 기본적인 가치분석이 되지 않았다면 치명적인 투자 실패도 이어질 수 있다. 왜냐하면, 내가 산 종목이 부실한 종목일 경우 유상증자나 무상감자, 나아가서 관리종목이나 상장폐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가치 분석으로 부실한 종목만 걸러내면 되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단순히 부실 종목을 걸러내는 것이 아니라 업종 대비 또는 시가총액 대비 우량한 종목을 찾아내야 한다. 가치가 있는 종목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이 모두 필요하다. 양적 분석은 재무제표에서 중요 계정과목의 숫자를 분석하는 것이다. 기업가치를 분석하는 중요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가 있다. 이러한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기업의 성장성, 이익성, 안전성을 검토해야 한다. 성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는 매출액증가율이나 영업이익증가율이 있다. 성장성을 분석할 때는 단기간에 큰 성장세를 보인 종목보다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성장한 종목이 더 좋다. 그 이유는 성장의 기간이 길수록 앞으로 성장을 지속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이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삼박자 투자법으로 종목을 분석하면 가장 완벽한 분석이 될 것이다. 그러나 굉장히 높은 지식수준과 오랜 경험이 요구되고 분석 시간 역시 굉장히 오래 걸린다. 따라서 매우 어려운 분석법이라 할 수 있다

 

마치며

나두 가치투자자였다 그런데 언제 올라갈지 모르종목을 3년 이상 매수하고 있으니 정말 머리가 많이 아프다 그런데 이정윤 세무사는 제일 먼저 보아야 할게 차트라는 걸 이야기하면서 망치로 머리를 한 대 맞은 기분이 들었다. 곰곰이 생각해 보니 맞는 말이다. 투자 격언에 달리는 말에 타라는 말이 있지 않던가 인간의 본능을 이겨내야 한다. 비싸더라도 더 비싸게 사줄 주식을 사는 게 맞다. 다시 한번 주식에 대한 통찰을 배우는 책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