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책 삼박자 투자법

돈 의꽃 2023. 10. 10. 14:47
반응형

삼박자 투자법 저자는 20여 년 동안 원금의 200배 수익을 올린 슈퍼개미는 어떤 투자원칙과 투자기법으로 투자할까? 자신만의 원칙으로 주식시장이라는 정글에서 생존하고 승리한 투자법을 이 책에서 배울 수 있다. 

 

삼박자 분석법이란?

맛있는 식당을 선정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다. 맛은 당연히 있어야 하고, 이왕이면 가격이 비싼 집보다 싼 집, 서비스가 불친절한 집보다는 친절한 집이 맛집이 될 가능성이 높다. 맛, 가격, 서비스의 삼바자가 딱 맞아떨어질 때 진정한 맛집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주식투자의 본질이 모두가 사랑하는 미인주를 먼저 발굴해서 선취매하는 게임이라고 보았을 때, 다른 투자자들이 어떤 기준으로 매수 종목을 선정하는지 알아야만 한다. 여러 가지 기준으로 종목을 분석하지만 통상적으로 투자자들은 가치, 가격, 그리고 정보에 의해 종목을 분석하고 매수여부를 결정한다. 필자가 제안하는 삼박자 분석법은 가치, 가격, 정보, 3가지 측면에서 종목을 분석하여 삼박자가 딱 맞아떨어지는 최고의 종목을 찾는 방법이다. 가치를 분석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인 재무제표 분석, 가격을 분석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인 재무제표 분석, 가격을 분석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인 차트분석, 그리고 정보분석하기 위한 재료 분석 3가지 분석을 모두 사용하면 한 가지 분석만 할 때의 실수나 오류를 줄일 수 있다. 

재무제표 분석에서 출발하기

재무제표 분석은 삼박자 분석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분석법이다. 부실주나 적자지속기업, 심지어 자본잠식기업은 혹시 모를 부도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 1차적으로 걸러내야 하는데, 재무제표 분석이 그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거래소와 코스닥 전 종목의 재무제표를 짧은 시간안에 검새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필자가 쓰는 방법은 다음과 가다. 우선 시간 절약을 위하여 HTS의 조건 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시장에서 유행하는 재무제표의 주요 항목이나 재무지표들을 검토한다. 그 과정에서 재무제표 우량주를 찾아내고 그에 해당하는 종목의 재무제표를 다시 한번 전자공시시스템에서 분석한다. 그 후에 차트분석과 재료분석을 하는 것이다. 재무제표 분석에 중점을 두고 관심종목을 추려내는 방법은 재무제표 분석에 자신 있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재무제표 분석에서는 PER, PBR, PSR 등의 지표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영업이익률 또는 당기순이익률 등의 성장성 또는 부채 비율이나 유보율 등 안정성까지 여러 가지 조건들을 자유자재로 넣고 빼서 약 5~10 종목 정도를 추려내야 한다. 그 후에 삼박자 분석으로 정밀 검토하면 재무제표 분석을 기반으로 한 최고의 매수종목을 선정할 수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유자재로 여러 조건들을 설정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재무제표 각 항목과 각종 지표들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차트분석에서 출발하기

차트 분석은 가치보다 객관적인 지표인 가격이 현재 역사적으로 볼 때 어떤 위치에 있으며, 추세구간인지 비추세구간인지 파악하여 매매전략에 도움을 주는 분석법이다. 이 분석법은 현재 가격이 저평가 또는 고평가 수준인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추세 구간이라면 매수 후 보유 전략, 비 추세구간이라면 저점매수 고점매도의 전략 등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그렇다면 거래소와 코스닥 전 종목의 차트를 빠르게 분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앞에서 언급한 조건검색으로 최근 유행하고 있는 패턴이나 또는 자신이 선호하는 패턴을 추려나가는 투자자들이 많다. 실제 조건 검색을 통해 재무제표 분석에 중점을 둔 종목을 압축하는 방법이나 조건검색을 통해서 차트분석에 중점을 둔 종목을 압축하는 방법은 기술적으로 동일하다. 이 방법은 차트분석에 중점을 두고 관심종목을 추려내는 것이다. 그래서 차트분석에 자신 있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봉의 형태나 패턴, 그리고 이동평균선의 위치 등 여러 가지 조건을 자유롷게 넣을 실력이 된다면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약 5~10 종목 정돌르 추려낼 수 있다. 그 후 삼박자 분석으로 세밀하게 검토하면 차트분석을 기반으로 한 최고의 매수종목을 선정할 수 있다. 필자도 주식투자를 처음 했던 20여 년 전부터 HTS 자동 돌려보기 기능을 이용해 전 종목을 매일 돌려 보았었다. 3초 간격으로 2000 종목을 모두 돌려보는 시간이 6000초, 즉 100분이 걸린다고 하자. 매일 100분이면 전 종목의 차트를 다 돌려볼 수 있다. 이렇게 전 종목을 돌려보면서 한눈에 보았을 때 미인차트를 5~10 종목을 뽑아내어 삼박자 분석을 해나가면 되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어떤 종목이 미인차트인지 뽑아낼 수 있는 눈이다. 필자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매일매일 차트를 돌려보면 차트를 보는 눈이 길러진다. 글미을 책으로 배우지 않고 그림을 보면서 배우고, 음악을 책으로 배우지 않고 음악을 들으면서 배우듯이, 차트 또한 책으로 배우기보다 차트를 보면서 배워야 하기 대문이다. 차트가 점과 선과 면으로 이루어진 그림이라는 측면에서 봤을 때, 조건검색 기능보다 자동 돌려보기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전체를 보면서 직관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본다. 여기에 하루 100분이라는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싶다면, 자동 돌려보기 범위를 가능시간에 따라 거래소나 코스닥, 또는 업종별로 한정하여 이용할 수 있다. 보통 영화 한 편이 100분 내외임을 생각하면, 주식투자자라면 영화감상 대신 차트감상을 추천한다. 

 

재료분석에서 출발하기

중요한 정보는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일 것이다. 그렇다고 수많은 정보들을 다 검색해서 그중에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정보를 찾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러니 가격이 오른 종목들의 정보만 검색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가장 효율적인 재료분석방법이다. 투자자 자신이 투입할 수 있는 시간을 고려하여 하루 중 상승률이 높은 10종목, 30 종목, 또는 50 종목의 상승에 영향을 미친 정보들을 검색하자. 추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정보라고 판단된다면, 그 종목의 재무제표 분석과 차트분석을 통해 삼박자가 맞는 오늘의 초고 종목을 찾아낼 수 있다. 이 방법은 재료 분석에 중점을 두면서 관심종목을 추려내는 방법으로, 재료분석에 자신 있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방식이다. 상승종목의 숨겨진 정보를 찾아내기 위해 인터넷으로 검색해 여러 경로의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여러 경로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향후 주가에 추가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보의 종목을 삼박자 분석하는 것이다. 앞에서 설명한 상승종목 재료분석과 정확히 반대되는 이유로, 하락종목 재료분석을 하는 방법도 있다. 하략률이 높은 종목들을 검토하여 주가하락에 영향을 미친 재료가 일시적인 것이고 중장기적인 가치평가에는 형향을 미치지 않을 재료라고 판단된다면, 매수 관심종목으로 설정할 수 있다. 단, 상승종목의 재료분석으로 설정한 매수관심종목은 단기매매종목으로 유용하고, 하락종목의 재료분석으로 설정한 매수관심종목은 중장기 매매종목으로 유용함을 기억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