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평생 저축밖에 몰랐던 66세 임여자, 주식으로 돈 벌다 저자는 대한민국 대표 퀀트 투자자이자 파이어족, 시간 투입 대비 수익이 높은 퀀트 투자를 통해 직장 생활과 투자를 병행하며 사회생활 13년 만에 60억 원의 자산가가 되었다.

돈 버는 게 목표라면 우량주는 몰라도 된다.

놀랍게도 퀀트 투자에서는 우량주를 사지 않아도 돈을 버는데 지장이 전혀 없다. 성장하고 있으면서 저평가되어 있는 소형주를 사면 충부하다. 그러나 엄마뿐만 아니라 '우량주'가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한 투자자도 많을 것 같아서 이 내용을 책에 실었다. 정말 중요한 건, 대형주=우량주라는 공식이 틀렸다는 것이다. 이 파트에서 이것만 기억해도 독자 여러분은 앞으로 큰 손실을 여러 번 피해 갈 수 있을 것이다. 유튜브를 보면 우량주라는 개념이 자주 나오더라고 저평가주 성장주는 이제 뭔지 알겠는데, 우량주가 뭐야? 늘 궁금했어라고 엄마가 질문했다. 사실'우량주'는 설명하기 어렵고 좀 애매모호한 개념이다.'우량주가 어떤 주식일 거 같아?라고 내가 역질문을 날렸다. 성장가치주는 성정 하면서 저평가된 주식인데, 우량주는 성장은 하는데 고평가 된 주식인가? 엄마가 답했다. 우량주는 가치평가와는 관계가 전혀 없다. 기업 자체에 집중해서, 통상적으로 '경쟁우위가 있고', '경영진이 우수한', '퀄리티 높은' 기업을 우량주라고 한다. 그렇다면 어떤 기업이 질이 좋을까? 내가 분석하는 기업이 명품 기업인지 분석하려면 여러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1. 성장하는 기업 우리가 지금까지 언급한 매출과 이익의 성장도 우량주의 중요하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작년보다 더 많이 팔고, 더 많은 이익을 남기면 우량주다. 지표 : 매출, 매출총이익, 영업이익, 순이익 성장률 등이다. 2. 수익성 투자한 금액 대비 수익을 얼마나 냈는지 분석하는 지표들이다. 워런 버핏이 투자할 때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지표이기도 하다. 지표: ROE, ROA, GP/A, GP/E 등이 있다. 3. 안정성 돈을 곧잘 버는 기업이라도 경기가 나쁘고 매출이 부진한 시기에 파산해 버리면 투자자에게 좋을 것이 없다. 망할 확률이 낮은 기업의 안정성은 어떻게 특정할까? 보통 부채비율, 차입금 비율 등으로 가진 자산 대비 빚이 얼마인가? 와 기업의 수익 여부 및 방향성 등을 주요 지표로 삼는다. 번 돈으로 빌린 돈의 이지와 원금을 제때 갚을 수 있다면 그 기업은 안전하다. 4. 변동성 이익 폭이 덜 흔들리고, 주가도 덜 움직이는 기업을 통상적으로 우량주라고 한다. 5. 배당성향 기업이 벌어들인 수익에서 배당을 많이 주는지도 본다. 통상적으로 자금을 유보하는 기업보다 배당을 더 많이 주는 기업의 주식 수익률이 더 높다.

 

어머니의 수업후기

 

평생 다른 사람을 가르치며 살던 내가 가르침을 받기로 했다. 65세가 넘어 '어르신'으로 불리는 나이에 전공분야와 전혀 다른 영역에 도전하는 일이어서 약간의 용기가 필요하기까지 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주 들어왔지만 제대로 알지 못했고 알려고 들지도 않았던 분야인 투자에 대해서, 그것도 퀀트 투자에 대해서 배워보겠다고 마음을 먹었으니 말이다. 퀀트 투자를 배우고 싶다고 말하자 아들은 곧바로 '그럼, 해보자' 흔쾌히 대답했다. 그렇게 해서 2022년 이른 가을의 어느 날, 아들과 나는 느닷없이 퀀트 수업을 시작하게 도었다. 정년 퇴직한 엄마가 퀀트 전문가인 젊은 아들에게 투자를 배우게 된 것이다. 한 사람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퀀트 투자 수업은 언제나 집에서 점심 식사를 마친 뒤 2~3시간 동안 진행 되었다. 첫 수업을 받던 날, 솔직히 나는 설레고 기뻤다. 두 살 밖에 안 돼었던 아들에게 처음으로 언어와 숫자를 가르친 사람은 바로 나였다. 그 아들이 성장해서 금융 언어와 수학을 쉽게 풀이하면서 엄마를 가르치니 어떻게 기쁘지 않을 수 있겠는가? 평소에 배움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가능하다고 생각해 왔지만 아들에게서 배우는 기회를 얻게 된 것은 나에게 뜻밖의 행운이고 즐거움이었다. 이제 첫 수업 시간에 아들에게 말하지 않은 퀀트 투자를 배우려고 한 또 다른 이유를 밝혀야겠다. 그 대답은 '너를 더 알고 싶어서'였다. 배움의 과정은 상대를 서로 더 알기를 바랐다. 12년 동안 다디단 좋은 직장을 스스로 그만두고 시간과 열정을 바쳐 퀀트를 연구하고 가르치는 데 몰입하는 아들을, 엄마는 더 잘 이해하면서 삶을 함께 나누고 싶었다.. 그런 바람을 이룰 기회를 선뜻 제공하고, 나이 든 학생에게 친절하고 현명하게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나누어 준 아들에게 진심으로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앞으로 퀀트 투자를 하면서 많은 경험을 하게 되면 아들에게 할 질문이 늘어날 것이다. 그 질문들이 계기가 되어 이후 아들에게서 퀀트 투자에 관한 심화 수업을 받을 기회가 있기를 희망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