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처음 주식투자를 하게 되면 한국 주식과 미국 주식 과연 어디를 사야 할까 고민 많으시죠? 한국 주식은 단기 투자하기 좋은 곳이라는 의견과 장기 투자하려면 미국 주식 사라는 의견 과연 어떤 게 맞을까요? 부의 인문학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년 전에 주식투자를 하면서 많이 생각했다.

 

과연 한국 주식과 미국 주식 중 어디에 투자할지 그래도 우리나라를 위해 우리나라 기업에 투자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어 70%는 한국 주식  30%는 미국 주식을 매수했다. 결과는 미국 주식 수익률이 압도적이었다. 

 

미리 부의 인문학 이책을 읽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현재 미국 주식은 43%의 수익률이고, 한국 주식은 마이너스 25%의 수익률이다.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요즘은 해외 주식에도 많이 투자한다. 미국주식과 한국주식(이머징마켓 중) 어디에 투자하는 게 좋을까? 워런 버핏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미국 주식에 대부분을 투자할 것이다. 미국 주식이 가장 좋다' 미국 사람이어서 그렇게 말하는 거겠지라고 생각했지만 그것이 아니었다. 

 

한국 주식 vs 미국 주식 어디에 투자하는게 유리할까?한국 주식 vs 미국 주식 어디에 투자하는게 유리할까?
한국 주식 vs 미국 주식 어디에 투자하는게 유리할까?

 

나는 (한국주식)개발도상국이 투자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워런 버핏의 주장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 왜 그런지 설명이 없으니 항상 그 이유가 궁금했다. 내 생각에는 한국이 한국전쟁 이후 폐허에서 세계 11위 국가로 성장했듯이 다른 개발도상국도 경제를 개방하고 자본을 유치하면 싼 노동력과 결합하여 선진국보다 더 빠른 경제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성장의 원천은 기술이다. 

 

오랜 의문을 풀어준 것은 바로 2018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폴 로머 교수였다. 그는 경제 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술이며, 선진국은 기술을 개발해서 경제성장을 계속하기에 선두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개발도상국 또는 한국주식에 투자를 하면 주가 변동성이 선진국보다는 크겠지만 길게 보면 선진국 증시보다 더 많이 오를 것이란 기대를 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나의 생각이 틀렸다. 일례로, 최근에 이 머 지망켓의 주식을 대변하는 주가지수를 보면 2007년 이후보다 오히려 더 하락했다. 10년이 지났지만 이머징마켓 주식은 아직도 2007년도 고점을 회복하지 못한 것이다. 

 

한국주식도 거의 오른게 없이 지난 10년간 지지 부진했다. 그런데 미국 주가는 2007년도 고점을 넘어섰을 뿐 아니라 고점 대비 2배 가까이 올랐다. 다른 선진국 증시도 지난 10년간 다 올랐다. 버핏이 옳았다. 

 

한국 주식 vs 미국 주식 어디에 투자하는게 유리할까?한국 주식 vs 미국 주식 어디에 투자하는게 유리할까?
한국 주식 vs 미국 주식 어디에 투자하는게 유리할까?

 

 

폴 로머 교수는 경제 성장에 가장 중요한 것은 노동이나 자본이 아니라 기술이라고 했다.  이 기술 진보 덕분에 선진국은 계속 선진국 자리를 지킬 수 있고, 교육 수준이 떨어지는 후진국은 기술 개발이나 흡수가 안돼 서 선진국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기술은 수확체감의 법칙을 탈피하고 오히려 수확체증의 법칙을 따르기에 기술이 결국 경제 성장에 가장 큰 영향력을 주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특히나 우리 사회가 지식 정보화사회로 이행됨에 따라서 경제성장에서 지식과 기술의 중요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폴 로머의 내생적 성장이론은 오늘날 세계경제의 현실을 더 잘 설명한다. 

 

부를 만드는 요소

 

 

부를 만드는 다른 요소인 자본이나 노동의 경우는 투입량이 늘어날수록 부가 늘어나는 증가율은 떨어지지만, 지식이나 기술의 경우는 반대로 투입량이 늘어날수록 부가 급속히 늘어난다는 것이다. 

 

지식이나 기술은 비경합성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컴퓨터와 자동차는 누군가가 사용한다면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수량이 줄어든다. 그러나 지식이나 기술의 경우는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고 해도 줄어들지 않는다. 그래서 기술과 지식은 더 많인 공유할수록 부가 더 많인 늘어난다. 

 

정리하며

 

한편으로는 부의 인문학을 읽으면서 안타까움도 있었습니다. 한국주식이 성장하려면 기술력과 지식이 더해저야 더욱 크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한국주식은 반도체가 50%를 넘는 제조업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술과 지식산업이 더욱 성장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고요

 

한국 주식 vs 미국 주식 어디에 투자하는게 유리할까?
한국 주식 vs 미국 주식 어디에 투자하는게 유리할까?

 

 

또한 중국이 G2가 되면서 세계를 지배할 것처럼 이야기하는데요 하지만 아직도 중국은 제조업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서 어려워 보이네요 그것 또한 미국이 견제하면서 인도 쪽으로 이동 중입니다. 

 

결국에는 단기적으로 수익을 보려면 한국 주식에 투자를 하여야 하고, 꾸준히 모아가는 장기투자를 한다면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게 맞는 결론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까지 투자한 결과도 그렇고 어떻게 전망이 틀렸다고 할 수가 없네요 ㅜㅜ

지금까지 거인들의 통찰력을 빌려서 한국주식과 미국주식 어디에 투자할지 좋을지 알아봤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주식 매수 타이밍은 언제가 좋을까?

 

미국 주식 세금 정리

 

주식 일정매매, (직장인이 하기 좋은 매매)

 

 

 

 

 

 

 

 

 

 

 

 

 

 

 

 

 

 

한국 주식 vs 미국 주식 어디에 투자하는게 유리할까?
한국 주식 vs 미국 주식 어디에 투자하는게 유리할까?

반응형